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정보

중국의 경제위기/중국의 경제문제

by 호프워렌 2020. 2. 15.

중국은 외국 투자를 허용하기 시작한 이후로,대폭적인 gdp 성장률을 끌어 올렸다.

중국은 자국내로 밀려들어오는 막대한 투자금,엄청난 경제성장률로 인해 이룩한 부를 이용하여 외국 자본에 엄청난 규모의 투자를 해서 중국의 국제 사화정치,사회적 입지 증가,빚과 투자를 담보로 중국에 유리한 계약 체결,해외 투자를 통한 중국 기업,인력,제품 수출 증대를 일궈냈다.

대부분 에너지 사업에 투자가 이루워 져있다.

근래들어 트럼프 행정부와의 마찰,호주에서의 중국 자본의 경각심,등이 있지만 여전히 많은 투자를 이뤄 내고 있다.

중국의 가장큰 무기는 바로 시장의 규모다,값싼 노동력 저가의 인프라구축비용 으로 많은 해외 자본들과 공장들을 끌여들이고,해외 제품 생산 기지의 선봉대가 되어서 재료수입-생산-수출의 싸이클로 어마어마한 수출 흑자를 내고 있다,그 부를 통해 중국은 투자를 이어 나간다.중국은 높은 경제 성장률,높은 수출 흑자,안정적 수입,수입을 통한 대외 투자로 끌어들어온 값싼 산업재료,대규모 시장이라는 이점을 앞세워 해외 투자 유치,공산주의 1당 체제 견고한 정치 안정성 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중국의 가장 큰 문제는 빚이다,중국의 빚은 지금 중앙정부가 컨트롤 하기 어려운 수준까지 다달하였고,정부의 비호 아래 있는 소규모 국영 기업들에서도 빚의 디폴트(채무 상환 불가)가 일어나고 있다.

중국이 지니고 있는 빚은 대부분 soe=국영기업 lg=지방 정부가 가지고 있는 채무가 대부분이다. 이 빚의 규모는 중앙 정부와 개인 사업자들이 갖고 있는 빚의 몇배를 뛰어넘는 규모 이다.

중국 정부의 빚은 점점 막대한 속도로 불어나고 있으며

전체빚이 전체 gdp27%를 향해서 달려가고 있을 정도로 양이 많다.

 

중국 정부의 방만한 재정 운영,경기부양을 위한 낮은 이자율,gdp성장률 증대를 위한 반강제적인 빚 강요 등의 여라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중국의 국영기업들의 빚은 끝을 모르고 증가 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이들 중국 기업들의 상당수 빚이 달러 빚이라는 건데 이들 기업들의 빚을 상환하는 방식이 중국의 위완화를 통한 결제가 아니라 ,위완화로 달러구매->달러로 빚 변제 방식이다.

이들 중국 기업들의 빚의 양은 아시아 전체 기업 달러빚의 70%를 차지한다,이말은 즉,중국의 위완화 가치가 떨어 질수록 달리 빚 상환이 점점더 어려워지고 비싸진다.

중국 정부에서도 이 빚의 중대성을 깨닫고 한동안 지방 중앙 정부의 빚 감축 정책,대출 심사 강화,대출 이자 증가로 인해 미래 대출 규모 축소를 꾸준히 실행했으나

트럼프의 반중,무역적자 해소 정책 으로 인해서 무역전쟁,관세전쟁 이 시작 되고,올 한해 중국 증시의 10%를 날려 먹고,소비가 위축돼고,해외 투자가 빠져나가자 중국 정부에서 다시 경제를 끌어올리기 위해 대출이자 감소,대출 규제 완화 및 대출 물량 대폭 증대,지방 정부에 한시적 투자 증대로 중국의 빚은 다시 늘게 될 상황이다.

아직 까지는 외국 기관들 사이에서 오히려 지금이 싼값에 중국 국채를 살 기회다.라는 평이 나오며 구매율을 높이고 있으나 이들 외국인들이 중국 부채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고작 1.5%밖에 안안된다는 것이다.1위완화의 계속되는 가치 하락,미국의 지속적인 금리 상향에 따른 미국과 중국 국채 이익률 차이의 감소 등으로 인해,외국 투자자들이 바라보는 중국 금융 시장의 매력도가 떨어질 경우->중국 경제에 큰 파문이 일 수 있다.

중국이 이렇게 막대한 빚을 지게 된 것은 인프라=사회적 연결망구축의 필요성이 너무나 컷기 때문에

무지막지한 투자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전을 감행했음에도 아직 상당수의 시골 지역들은 개발이 돼지 않은채로 버려져 있다.여기서 두가지 볼수 있는데:아직 발전이 안된곳에는 발전 계획을 통하여 더큰 경제성장과,투자 유치가 가능하다,와 앞으로 중국이 더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금과 비교도 안돼는 양의 빚과 투자가 필요하다 로 볼수 있다.

실제로 중국의 하위 계층의 수는 줄어드는 것 처럼 보이지만,상위 1%와 하위 1%간의 차이는 정말 어마어마 하게 벌어지고 있으며,청년 층의 도시로 막대한 이주로인해,시골과 지방이 점점 죽어가고 있으며,이를 살리기 위해 중앙정부에서 막대한 투자를 지방에 투자했으나,효과는 없고 건물만 남은 유령도시,투자한 가치가 없는 빈 공장과 도로 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며 큰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

또 다른 유의할 점은 바로 외화 보유량인데 무역 전쟁의 위협속에서도 수출 흑자를 통해 외화 보유량을 방어 했으나

길게 바라보면,중국의 회화 보유량은 지속적으로 내려 가고 있는 상황이다,거기에 이 외화 보유량의 1/3은 일대일로 실크로드 계획에 투자되어 있는 비용으로써

파키스탄,키르기스탄 등등 중국과 근접해 있는 낙후된 중앙 아시아 국가들에게 투자된 비용이다,파키스탄을 비롯해서 일대 일로 정책에 참여하여 중국에서 막대한 투자를 유치한 국가들이 빚 상환일이 돼자,이 엄청난 규모의 채무를 상환하지 못하는(디폴트)상황에 빠져있고,이럴 경우 imf에 구제 신청을 해야되는데 최대 의결권을 가진 미국이 이들 국가에 구제를 거부 함으로써 점점 문제가 되어가고 있다.이들이 국가 빚을 못갚을 경우 결국 손해 보는 건 중국이다.

중국 정부에게 주어지는 또다른 압력은 바로 물가 상승인데,물가가 증가할 경우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서 금리 상승을 해야되는데,”금리 상승을 시킬 경우 갚아야할 이자의 규모증가 투자 규모의 위축,대출 규모의 위축 이라는 경제 성장 유지에 불리한 일들이 일어나기 때문에,정부 차원에서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더 큰 문제는 에너지 자원 외교 문제인데,현재 중국은 괸장히 많은 양의 에너지 자원을 해외로 수입해오고 있다.

그중에서도 제일 급속도로 늘어나는게 미국으로부터의 기름 수입이다,위완화 가치가 떨어지면서 이 에너지 자원에 투자해야하는 비용이 더 커지고 있다는게 문제다.아직 해결할 방안이 남아있는건1,값싼 이란 오일을 구매한다 2,중국내 자원 개발 속도를 더 늘린다.하지만 장기적으로 봤을땐 환전한 해결책은 아니다.

 

요약:

1.     중국은 여태 껏 많은 투자 유치와 값싼 노동 시장의 위치를 통하여 매우 큰 gdp상승을 이끌어냈다.

2.     위완화 가치 하락,막대한 빚의 증대,빈부격차의 증대,지역별 발전도 차이 등의 다양한 이유로 위기를 맞이 하고 있다.

3.     제일 큰 문제는 중국 정부가 민주주의가 아닌 공산주의 라는건데,이 체제속에서 국민들을 만족시키기위해서 큰 폭의 경제 성장률 유지가 중요한데,이 유지가 불가능해졌을경우, 중국 정부의 안정성이 흔들릴 수 있다.

 

 


중국의 무역전쟁과 우한코로나의 영향은 쓰지않았다.대부분 사람들이 알기때문이다.

'경제 및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캐나다와 중국/캐나다의 '절대 반중'  (12) 2020.02.16
우리나라의 원자력 발전  (4) 2020.02.15
<힐빌리의 노래>로 보는 미국  (18) 2020.02.14
중국의 경제발전 2  (6) 2020.02.14
중국의 경제발전 1  (5) 2020.02.1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