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투자로 인해 얻은 교훈/장기투자/가치투자

by 호프워렌 2020. 2. 25.

처음 주식 시작한후 부터 꽤 오랜 시간이 지났습니다.

처음에는 주식에는 트레이드 방식밖에 없는줄 알았는데,가치투자라는 투자방식을 접한후,지금까지 쭉 이쪽에 대해서 연구를 하고 실천으로 옮겨 왔습니다.

저가 주식시장의 변동,금융 이슈의 변화를 모두 꽤찰수 없다는 것을 인정하고,기업에 초점을 맞추고 주가뒤의 기업,비지니스를 이해하려고 꾸준히 노력해 왔던거 같습니다.물론 그중에서도 저는 '배당'이라는 실마리를 붙잡고 연구를 진행해 왔습니다.

이 방법이 옳고 그름을 제쳐두고 저가 그동안 느껴온 교훈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포트폴리오의 다양화.

워렌 버핏은 항상 말했습니다.정말 괜찮은 기업 한두개만 으로도 충분히 부자가 될 수 있다 라고,하지만 저는 최대한 다양한 분야의 많은 기업을 서칭해 왔습니다.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서히 구축되는 배당시스템으로 더욱 안전하게 주식에 접근 할 수 있다고 생각해왔습니다.주식 가격에 따른 손실이 다양화된 포트폴리오로 인해 상쇄 될 수 있다고도 생각합니다.

2.인내

저는 배당투자는 인내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주식시장이 과열되거나 폭락하거나 상관 없이 꾸준히 정기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채우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매력적인 배당 성장주에서 배당금을 재투자하고 가장어려운 시기에도 보유하고 있는것이 인내라고 생각합니다.

3.전략 고수하기

다른 사람들이 내가 전혀 모르는 종목이나 '테마주' '대세주'같은 걸로 돈을 벌었을때,흔들리지 않고 나만의 전략을 고수 하고 꾸준히'배당'시스템을 만들어 가는 것입니다.이는 인내가 바탕이 되줘야지 나만의 전략을 끝까지 고수 할 수 있습니다.

4.투자 비용 줄이기

투자 비용을 줄이는 데에는 세금,중개 수수료 등이 포함된다.투자 비용에 절감 하는 만큼 나 자신에게 돌아오는 돈은 더 많아 진다고 생각합니다.이는 생각할 것도 없이 당연한 것입니다.포트폴리오를 사고 팔지 않고 그냥 두는 배당 투자자는 투자 비용이 최저 비용의 펀드보다 낮을 것이다.주식을 사고 결코 팔지 않으면 그만큼 비용이 낮아 질것이다.

5.내버려 두기

기업이나 어떠한 산업이,분기나,1년동안 나쁜영향을 받거나 실적이 조금 나빠졌다는 이유로 포트폴리오를 건드려서는 안된다.나는 다양한 사업을 고르고,그것드를 나를 위해 열심히 일을 하도록 내버려둔다.물론 어떠한 기업은 완전히 실패할 것이고,어떤 것은 기적적인 성적을 낼것이다.그러나 우리는 미리 어떻게 될지 알수없다.하지만 확실한건 그 기업들은 열심히 사업을 영위할 것이고,만약 나쁜일이 있어도 영원히 지속되지는 않을것이다.

6.이슈를 피해라

오마하의 현인 이라고 불리는 워렌버핏은 월스트리트을 피하라고 말한다.핸드폰을 키고 뉴스를 조금만 보면 너무 많은 사람들이 경제,일자리,시장 등에 대해 걱정을 한다,이건 역사에서 끊긴적이 없다.장기적인 투자 전략을 갖고,매수 혹은 매각등을 유도하는 모든것을 무시해야 한다.

7.통제할 수 있는것에 집중해라

우리가 투자 할때 결과보다 내 저축률,내가 투자하는 기업,내가 보유 하는 기간,배당률,나의 비용 들은 통제 할 수 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것을 충분히 컨트롤 하고,충분히 오래 보유한다면,좋은 일이 일어날 확율이 높아 질수있다.

8.전문가의 의견을 피해라

그들은 무척이나 똑똑하다,하지만 투자에 있어서 그들의 의견을 걸러서 들어야 한다.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돈을 벌기보다는 그들 스스로 마케팅을 하려고 노력 하는것 같다.돈을 투자해서 돈을 버는 것보다,투자에 대해 이야기를 하면 돈을 벌기 훨씬 쉬워진다.그들은 현란한 단어로 우리를 설득 시킨다,물론 그들의 말에서 힌트를 얻을수 있을지 언정,내돈의 주인은 나다.내 돈을 진정으로 생각 하는 사람은 오직 나 뿐이라는 것을 생각해야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