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피터린치/피터린치의 투자법/피터린치의 투자기법

by 호프워렌 2020. 2. 21.

피터린치는 워렌 버핏과 함께 대표적인 가치투자,장기투자자 이다.

(하지만,피터린치는 억만장자가 될 수 없었던 이유는 주식을 사고 '팔아'서 라고 한다,그리고 버핏은 사고'팔지않는'다)

아시다 시피 가치투자의 교과서라고 할 수 있다.


피터린치는 미국 최대의 뮤츄얼 펀드인 피델리티 마젤란펀드의 디렉터로 활동 했었다.

25세에 입사,33세에 디렉터 까지 올라 섰으며,기록적인 수익률로 전설로 남아 있다.

 

주식의 6가지 종류

버핏과 린치 모두 낮은 가격에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매입을 하는 것을 좋아한다.

다른점은,피터린치는 분산투자를 추구하고,워렌버핏은 소수의 기업을 매입하는 것을 좋아한다.

피터린치는 정말 많은 기업을 포트폴리오에 넣었다.

심지어 '피터 린치가 갖고 있지 않은 주식도 있느냐'라는 농담도 있었다.

그럼 피터 린치가 말하는 주식의 종류를 알아보자.

출처:진로발효

1.저성장주

보통 오래되고 자신 규모가 큰 회사를 가르킨다.

저성장주는 배당성향이 높고,정기적으로 배당을 한다.

이들은 회사 설립 초중반에 고성장주에 석하다가 시장이 성숙해지고 , 성장률이 둔해진 회사이다.

성장은 빠르지 않지만 현금 창출은 잘 되는 회사를 말한다.전력회사,석유회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출처:삼성전자

2.우량주

연10-12% 성장하는 회사이다.저성장주처럼 자산이 많은데 성장률이 훨씬 높다.

이는 매수 시점에 따라 상당한 투자수익을 거둘 수 있다.

그럼 우량주에 투자하면 투자수익율이 적어도 연 10%는 나와야 한다는 말이 되겠다.(뇌피셜)

출처:아마존

3.고성장주

이는 피터린치가 가장 좋아하는 기업이다.회사는 작지만 높은 성장률을 갖고 있는 공격적인 회상로 연 20-25% 성장률을 기록 하는 기업이다(과거 아마존).

피터린치는 이러한 기업은 개인이 찾아내기가 훨씬 쉽다고 말한다.

이러한 탄탄하고 규모가 작은 기업은 개인투자자는 초기에 투자 할 수 있지만,기관에선 규모가 어느정도 올라와야 투자가 가능하다.

개인은 자기 주위에서 이러한 기업을 손쉽게 찾을 수 있다고한다,집주변 매장,갑자기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제품등,, 이러한것은 개인이 기업을 분석후 바로 구입 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기관이 관심을 가질 정도의 시가총액에 이른 기업은 크게 매력이 없다고 한다.

물론 이런 기업은 기회만큼 위험도 크다.

출처:아시아나

4.경기민감주

거의 예측가능한 형태로 회사의 매출과 이익이 주기적으로 반복 되는 회사다.

자동차,항공,철강,화학 관련 회사가 이그룹에 속한다.이러한 회사들은 우리에게 너무 잘 알려져 있어서

안전하다고 느낄 수 있지만 큰 손실을 안겨 줄수 있다(예:아시아나).

여기서 중요한 점은 우량주와 경기민감주를 구분 할 줄 알아야 한다.

꾸준히 성장을 이룬 우량주와 반면 경기민감주는 경제의 순환에 따라 적자와 흑자가 오간다.

출처:대우건설

5.턴어라운드 주

이러한 회사는 부도 위기에 몰렸다가 간신히 벗어난 회사나 법적으로 큰 위기를 겪고 나오거나 큰위기와 기회가 동시에 공존하는 회사가 있다.

이 회사에 정말 잘 알거나 내부 사정을 잘 알아야지 이러한 회사에서 수익을 올릴 수 있다.

출처:엑슨모빌

6.자산주

토지나 건물,또는 석유,금속 같은 원자재,지역 신문,케이블 티비등 높은 가치를 갖고 있는 자산을 보유한 기업이다.

높은 가치를 갖고 있는 회사인데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자산의 일부만으로도 거의 시가총액에 육박하는 회사가 있다.

자신이 근무하고 있는 회사라던지,관계사 또는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 있는 회사인 경우 

숨은 자산에 대한 힌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관련 정보중 절대 걸러야 할 정보는 주식 가격의 움직임이다.

비지니스에 집중해야지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에 집중 하면 위험합니다.

주가뒤에 기업의 비지니스를 이해해야 한다.

소중한 재산을 투자할때는 기업이 적어도 무슨 비지니스를 하고 순이익이 얼마나 났으며 어떠한 형태로 현금을 창출 하는지는 이해해야 합니다.

 

댓글